知 . 德 . 體를 겸비하는 조화로운 인성교육 강화
1.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강화 ( 知 - 1人 10卷 ) 2. 나눔과 봉사를 통한 더불어 운동 전개 ( 德 -1人 10時 ) 3. 자신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1인 1기 교육의 내실화 ( 體 -1人 1技 )
가. 목적 1) 독서교육활동을 통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2) 나눔과 봉사를 통하여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3) 1인 1기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추진 내용
1) 독서교육 강화
가) 학교도서관에서 좋은 책 목록을 선정하여 홍보한다.
나) 1년에 1인 10권 읽기 운동을 전개한다.
다) 교과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독서 동아리를 조직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마) 독서의 달에 독서왕을 선발하여 시상함으로써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2) 지속적인 봉사 활동 운동 전개
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1인 1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다) 봉사활동을 통해서 남과 더불어 사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라) 학년말에 모범적인 봉사활동을 한 학생을 시상함으로써 봉사정신을 고취시킨다.
3) 특기 신장교육 강화
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자신의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예체능 교과에서 1인 1기의 소질을 개발하도록 안내한다.
다) 학년말에 우수한 특기를 가진 학생을 선발하여 시상함으로써 본인의 특기 신장에 힘쓰도록 한다.
다. 기대효과
1)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교과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2) 봉사의 참 의미를 깨달아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3) 자신의 소질을 개발하여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